2017. 11. 1. 09:18ㆍ안산신문
정용상 신임 안산스포츠클럽 대표이사는 선진국형 공공형 스프츠시스템을 제대로 정착시키기 위해 열과 성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참여하는 회원중심의 스포츠클럽으로 운영”
정용상<안산스포츠클럽 신임 대표이사>
정용상(57) 신임 안산스포츠클럽 대표이사는 오랫동안 지역 체육회 활동에 참여했던 체육인이다. 물론 기업을 운영하면서 틈나는대로 체육회 활동에 참여한 정 대표이사는 안산스포츠클럽의 운영에 굉장히 의욕적이다. 지역 체육시설을 거점으로 다연령과 다계층을 대상으로 다종목, 다프로그램을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하는 회원중심 공공형 스포츠클럽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전남 고흥출신인 정 대표이사는 배구출신의 기업인으로 알려진 인물이며 20년동안 체육회 활동에 열정을 보이고 있다.
-안산에서 처음 시도하는 스포츠클럽 대표이사로서 추대되셨습니다. 소감한마디.
안산시스포츠클럽 초대 회장을 맞게 되어 책임감이 막중합니다. 스포츠클럽이 안산의 체육변화와 활성화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들은 안산스포츠클럽에 대해 잘 모르고 있습니다. 주요한 설명을 해주신다면.
안산시스포츠클럽은 지역 체육시설을 거점으로 다연령, 다계층을 대상으로 다종목, 다프로그램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회원 중심의 공공스포츠클럽입니다.
이러한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생활체육 참여율을 높이고, 참여자 중 체육에 소질이 있는 유청소년을 조기 발굴 육성하고 육성한 전문선수는 은퇴 후에 스포츠클럽 지도자로 활동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스포츠 선진국형 시스템입니다.
또한 생활체육 프로그램 참여 회원은 엘리트 출신 은퇴선수의 수준높은 강습을 받을 수 있으며, 스포츠클럽에서 운영하는 리그 및 대회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클럽의 궁극적인 운영 취지는 무엇인지.
첫째, 다양한 연령, 계층의 지역주민이 원하는 종목을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는 거점시설 중심의 선진형 공공스포츠클럽이며
둘째, 청소년 건강증진, 우수선수 발굴에 기여 등 생활체육-학교체육-엘리트체육의 연계 발전을 위함입니다.
-대표이사님은 체육회 부회장을 오랫동안 하고 계시는데 사단법인 운영에 대해서 어떤식으로 진행하실지.
스포츠클럽은 개방형 회원 중심의 공공스포츠클럽입니다. 지역주민이 각 종목에 참여하고 종목별 대표가 대의원 자격을 갖고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포츠클럽은 참여하는 회원 중심의 스포츠클럽으로 운영이 될 것입니다.
-대표이사님도 체육회와 인연이 오래동안 유지됐습니다. 언제부터 인연이 되셨고 체육의 사회적 역할을 언급하신다면.
안산시배구연합회장과 경기도배구연합회장, 생활체육회 부회장을 거쳐 지금의 안산시체육회 상임부회장까지 20년 가까이 체육과 인연을 맺고 있습니다.
체육은 정치, 사회, 교육, 경제 등 모든 분야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저는 이중에 교육과 사회통합을 체육의 가치로 삼고 싶습니다.
요즘 학교에서는 학교폭력이 매우 심각합니다. 학교 폭력의 대안 해법으로 저는 체육을 적극 추천 합니다. 체육은 친구들과의 체육 활동을 통해 자립심, 협동심 등 청소년기 폭력성을 자제하는데 효율적이고 자라나는 유청소년기 건강한 신체를 형성한는데 도움이되며 유청소년기 스포츠 활동은 평생체육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체육을 통한 사회 통합입니다. 안산은 특히 다문화 인구가 많이 거주하고 있는 도시로서 체육을 통한 사회통합을 이루고 싶습니다.
-안산의 엘리트체육과 생활체육 수준은 어느 정도 보시는지.
먼저 생활체육은 46개 종목단체에 동호인수 32,000여명이 활동하고 년간 대회개최는 70여회, 대회출전은 60여회며, 86개의 체육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경기도 31개 시군 중 인적, 시설적 인프라는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생활체육 수준을 가늠할수 있는 경기도 생활체육대축전에 우리시 선수단은 800여명의 선수가 매년 참여하여 3위내에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엘리트체육은 55개학교운동부 운영에 43개교 4개클럽, 19개 종목을 운영중에 있으며, 지도자55명, 선수 737명이 선수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6개종목의 직장운동부와 2개의 프로구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7명의 국가대표를 보유한 체육을 위한 도시라 할수 있습니다.
- 안산스포츠클럽이 호수동과 원곡동 실내체육관을 무대로 운영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위에서 우려하는 부분이 많든데, 어떻게 보시는지.
물론 새로운 사업에 대해 누구나 염려와 우려의 목소리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스포츠클럽은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할수 있는 개방형 공공스포츠클럽으로, 좀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고 수준 높은 강습을 받을 수 있는, 오히려 우려 보다는 장점이 많은 사업입니다. 또한 스포츠클럽 운영에 있어 궁금한 점이나 우려스러운 부분이 있다면 어제든지 안산시체육회로 찾아오시거나 전화 주시면 성실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안산스포츠클럽이 주민들 위주로 운영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말씀해 주신다면.
스포츠클럽은 유아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유아, 유 청소년이 참여할수 있는 펜싱, 농구, 유아체육, 탁구와 전 연령층이 참여할 수 있는 배드민턴, 농구, 탁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또한 주부를 위한 배구교실도 운영할 계획입니다.
향후 스포츠클럽에서는 볼링, 야구, 축구 등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지역 주민들에게는 어떤 식으로 스포츠클럽을 홍보할 예정인지.
오프라인과 온라인, 언론, 주민센터 등 다양한 루트를 통해 홍보하고 지역교육청을 통해 인근 학교, 유치원 등 찾아가는 홍보를 전개 할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제한적인 클럽활동으로 참여하지 못하는 주민들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들을 위한 배려차원의 방안은 갖고 계시는지.
스포츠클럽은 누구나 참여가 가능 합니다. 지역 주민 중 참여 하고자 하는 사람은 모두 참여가 가능 합니다.
다만 거리가 멀어 참여하지 못하는 주민들을 위해 셔틀버스 운행 방안도 고민 중에 있습니다.
-대표이사님이 생각하시는 안산스포츠클럽은 운영목표는 무엇인지.
안산 시민이 체육으로 하나가되고, 체육으로 건강한 삶을 살며, 체육으로 보두가 행복해 지길 바랍니다.
-안산스포츠클럽이 지속적으로 활성화 시키기 위해 획기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하고 계시는지.
안산시스포츠클럽은 안산시와 안산시체육회가 기획 단계에서부터 운영계획 준비까지 철저히 준비를 해온 사업입니다.
준비된 계획대로 운영한다면 이게 운영의 획기적 방안이 아닐까 생각 합니다.
-지역의 기업인으로서 역할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기업인들에게 지역사회를 위해 권하고 싶은 부분이 있는지.
지역의 기업인들도 안산시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해주신다면 그만큼 좋은 일은 없는 듯 합니다. 가령 체육회 일원이나 봉사활동 등 여러분야에서 지역의 기업인들이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실천할 수 있는 일은 많다고 봅니다.
형식적이거나 기업을 알리기 위한 봉사활동이 아니라 진심으로 안산을 사랑하고 안산을 위해 무엇인가를 해야겠다는 기업인들이 있다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마지막으로 대표이사님의 삶의 지표와 철학을 언급해 주신다면
“노력하는 삶이 아름다우며 진정한 노력은 주위에서 인정해준다”는 것이 삶의 지표입니다. 즉 다시말해 마음속에 우러나지 않는 행동은 곧바로 들키게 마련입니다. 적어도 사회에서 존경받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언행에서 자연스럽게 표현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박현석 기자>
'안산신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산신문]‘안산전철지중화사업 추진위’ 결성 (0) | 2017.12.13 |
---|---|
[안산신문]시민 눈높이 못 맞추는 ‘주거환경 정비조례’ (0) | 2017.12.13 |
[안산타임스]재건축조합·원곡성당 “약속 지켜라” 갈등 고조 (0) | 2017.11.01 |
[안산타임스]바른정당 상록을 당원연수대회 ‘성황 (0) | 2017.11.01 |
[안산타임스]‘이연복 셰프‘의 수제자 되기, 한호전 미리보기 진행 (0) | 2017.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