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신문]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 제16대 강명희 회장 취임

2022. 4. 7. 17:42안산신문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 제16대 강명희 회장 취임

강명희 신임 회장


경기도의회 광교신청사 대회의실에서 3월 30일 개최
“경지협 31주년 공적행보, 1,370만 경기도민 행복과 함께!”
장현국 도의회 의장, 김홍국 경기도 대변인 등 내외빈 축하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회장 강명희, 이하 경지협)는 ‘제15대.제16대 회장 이.취임식’을 3월 30일 오후 2시 경기도의회 지하1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자리에서는 제13·14·15대 김숙자 회장(이천설봉신문 대표이사)의 이임식과 제16대 강명희 회장(과천시대신문 대표이사)의 취임식이 동시에 이뤄졌다.
행사에는 경지협 회원사 대표들을 비롯해 경기도의회 장현국 의장,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위원장 박정 국회의원, 국민의힘 경기도당 위원장 김성원 국회의원, 김홍국 경기도 대변인, 조정식 국회의원, 함진규 전 국회의원, 이한복 전 경기도교육청 정책기획관, 김종천 과천시장, 우병동 전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장, 이원주 한국지역신문협회 서울시협의회장, 이임회장의 부군인 송광석 대표, 취임회장의 부군인 박승균 대표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또한 경기도의회에서는 문경희 부의장, 박근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김인영 농정해양위원장, 이은주 경제노동위원장, 권정선 교육행정위원회 부위원장, 허원 도의원, 배수문 도의원, 김미숙 도의원 등 많은 도의원들이 참석하며 경지협의 발전을 응원했다.
아울러 과천시의회 고금란 의장.김현석 시의원, 엄태준 이천시장님 부인 남선희 여사, 경기도한의사회 윤성찬 회장, 이천경찰서 이영상 집회시위자문위원장과 위원들, 신계용 국민의힘 의왕과천당협위원장, 권명희 이천시여성단체협의회장, 박은종 휴먼컨테이너 대표이사, 이천설봉신문 서예숙.최종업 편집위원, 경기도의회 김부용 언론홍보담당관.강석봉 언론팀장.강신중 주무관,도연수 예산정책담당관, 과천시청 김동석 안전도시국장, 이승구 홍보팀장 등이 참석했다.
이은정 전 KBS 아나운서의 사회로 시작된 이.취임식은 국민의례 후 김기수 평택시민신문 대표의 윤리강령 낭독 후 본격적으로 행사를 시작했다. 특히 경지협의 제13.14.15대의 활동내역을 담은 영상을 시청, 바리톤 정준식 성악가의 오 솔레미오, 지금 이순간 축하공연으로 장내의 분위기를 더했다.
이어 강명희 취임회장은 김숙자 이임회장에게 공로패를 전하며, 지난 6년간 경지협의 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해온 공로에 대한 감사를 전했다.
김숙자 이임회장은 이임사를 통해 “제13.14.15대 경지협 회장으로서 활동하면서 창립 30주년을 맞이해 ‘뷰티풀 지구촌상’을 제정, 시상식을 개최해 사회적으로 공적가치를 높인 것”과 “언론인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미국.호주.독일.프랑스 등 해외연수활동 진행에 큰 보람을 느꼈다”며 “경지협의 강점인 공동취재단 운영에 함께해주신 권순호, 이영호 고문, 박태운 수석부회장님을 비롯한 회원사 대표님, 공적행보를 해주신 경기도내 기관.단체 관심과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인사를 전했다.
김숙자 이임회장은 강명희 취임회장에게 경지협 회기를 이양, 취임패를 전하며 폭넓은 지혜로 경지협의 발전을 기대한다며 축하를 건넸다.
강명희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지역언론의 창달을 위해 애쓰고 계신 모든 분들께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6년간 훌륭하게 경지협을 이끌어 오신 김숙자 회장님을 비롯한 역대 회장님들과 회원사 대표님들에게 감사드리고, 막중한 책임을 잘 끝낼 수 있도록 찬찬히 풀어가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이어 행사에 참석한 내.외빈의 이.취임회장을 축하하는 축사와 더불어 기관의 비전도 함께 이어졌다.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은 “지방자치 30주년을 맞이하며, 지역의 다양성과 창의성이 꽃피울 수 있던 바탕에는 지역언론의 땀방울과 사명감이 있었다”면서 “경기도의회는 지방자치 발전에 함께하는 지역언론의 역할을 마음에 새기고, 자치분권 2.0시대·주민주권 실현이라는 지방자치의 완성을 위해 언제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병권 경기도지사 권한대행은 지면 축사를 통해 “투철한 사명감으로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하는 참된 지역언론인 여러분이 늘 함께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밝혔고,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가 도민에게 위로와 희망을 전하는 따뜻한 언론, 신뢰받는 언론으로 무궁히 발전하기를 기원한다”고 축하를 보냈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축전을 통해 “정론의 역할을 다해온 김숙자 이임회장님과 강명희 취임회장님에게 감사드린다”며 “경지협의 앞날에 더 큰 발전과 행복이 있기를 기원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박정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위원장은 “지난 30여년간 경기도 곳곳의 현안을 전하며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경기도의 더 큰 발전에 이바지한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에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김성원 국민의힘 경기도당 위원장은 “앞으로 펼쳐질 경지협의 미래가 더욱 기대된다”며 “날로 발전하는 경기도, 그 한가운데에 경지협이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우병동 전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장은 “경지협의 노력들이 결실을 맺어 오늘날 수도권 지역의 광역 언론 네트워크가 형성됐다”며 “계속해서 높은 지역언론의 위상과 영역을 개척하는데 앞장서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홍국 경기도 대변인 “지구에서 가장 아름다운 상인 ‘뷰티풀 지구촌상’이라는 시상하는 경지협에게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도민을 위하는 경기도·중심이 되는 경기도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
김종천 과천시장은 “이·취임을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정론직필, 참언론인의 역할을 앞으로도 다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내 31개 시.군 우수언론협의체인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는 각 지역의 대표 신문사들로 구성, ‘진실한 눈빛, 사람을 사람답게’라는 슬로건 아래 공익적 가치 실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1991년 창립되어 올해로 31주년을 맞이했으며, 도민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정론지로서 책임을 다하고 있다. 이취임식에 많은 회원사 대표들이 참석해 화합을 다지기도 했다.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 회원사는 다음과 같다. 회장 강명희 과천시대신문 대표, 직전회장 김숙자 이천설봉신문 대표, 수석부회장 박태운 김포신문 대표, 부회장 우상표 용인시민신문 대표, 고문 권순호 부천신문 대표, 고문 이영호 군포신문 대표, 한지협 부회장 민병옥 화성신문 대표, 감사 김기수 평택시민신문 대표.유인봉 김포미래신문 대표, 총무이사 김동인 시흥뉴스라인 대표, 기획이사 최용진 자치안성신문 대표, 정책이사 박숙현 용인신문 대표, 대외협력이사 김기만 한북신문 발행인, 윤리위원장 윤관호 파주타임스 대표, 윤리위원 민용기 안산타임스 대표.김신희 가평타임즈 대표.조혜형 연천신문 대표, 안양광역신문 박복만 대표.김영화 전 편집인, 정수인 민안신문 대표, 김종관 성남도시신문 대표, 이호진 수원신문 대표, 안산신문 하학명 대표·박현석 편집국장, 한태수 하남신문 대표, 이영아 고양신문 대표, 이강산 과천문화신문 대표, 조경호 과천신문 대표, 전인택 남양주신문 대표, 강영백 더부천 대표, 박상연 안성신문 대표, 민재정 경기북부타임즈 대표, 김동영 의정부신문 대표, 김현영 포천신문 대표, 강태경 한북신문 대표.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 공동취재단]